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해외 여행하면 어디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동남아를 제외한다면 아마 괌이 가장 먼저 생각나실 거예요. 저도 그랬거든요. 괌은 미국령에 속해 있긴 하지만 카카오록 택시까지 부를 수 있는 한국인에 최적화된 관광지이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물론 이 글을 보시는 지금 이 순간 여행 생각에 너무 들떠계시겠지만! 

 

괌여행 시 준비하지 않으면 큰일나는 서류들이 있다는 사실 모르셨죠? 일단 이것부터 챙기시고 우리의 D-DAY를 기다려보시자고요. 

 

오늘은 괌여행 시 반드시 준비해야만하는 비자면제신청서와 전자세관신고서는 물론 입국 시 정말 편하게 입국심사를 받을 수 있는 구비서류 챙기기에 대해 쉽게 그리고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괌 입국 서류는 크게 5가지가 필요해요.

     

    1. 여권

    2. 왕복 항공권

    3. 괌 전자세관신고서

    4. 괌 비자면제신청서 또는 ESTA비자

    5.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또는 쿠브앱

     

    여권과 왕복 항공권은 당연히 있으실테니 나머지 사항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려드릴 테니 너저분하고 이해도 안 되는 그런 블로그 그만 보시고!

    저만 따라오시면 누구나 쉽게 괌여행을 즐기실 수 있어요. 옆집개도 할 수 있다는 건 비밀이에요.

     

    1. 괌전자세관신고서 미리 작성안하면 입국심사가 오래 걸려요.

     

    괌 전자세관신고서는 온라인에서 미리 준비하셔도 되고 비행기에서 나눠주는 신청서에 수기로 작성하셔도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있어요. 전자세관신고서를 미리 작성해 놓지 않으시면 비행기 내에서 직접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비행기에서 작성하시면 다른 여행객들보다 입국심사가 길어지는 불편함이 있으니 저 같으면 미리미리 온라인으로 준비해서 금쪽같은 여행시간을 아낄 것 같아요.

     

    자고로 비행기에서는 맥주 한 잔 하고 음악 들으면서 자는 거 다들 아시죠? 그 황금 같은 시간에 뭔지도 모르는 서류 들고 고민하실 거면 지금 바로 뒤로 가기 해주세요.

     

    괌 전자세관신고서는 괌세관검역청 사이트에서 작성하실 수 있어요. 유효기간은 입국일로부터 72시간 이내 작성해서 QR코드를 가지고 계시면 되는데요. 아래 사이트에서 바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들어가셔서 영어라고 당황하지 마세요.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시면 누구나 쉽게 작성하실 수 있으니 걱정 붙들어 매시면 됩니다.

     

     

    작성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영문으로 적어야 하는 항목이 있다는 점이에요.

     

    성과 이름, 출발지, 괌 체류지 주소(호텔 등)는 영문으로 적어주셔야 사이트에서 오류가 안 뜨고 작성을 원활히 마무리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물품신고서 항목은 전부 '아니요'로 체크하시고 주관식에는 'nothing'이라고 적으시면 작성 끝이에요. 너무 쉽지 않나요?

     

    2. 비자면제신청서 작성하시면 1인당 3만 원 벌 수 있어요.

     

    괌 자유여행 같은 경우 미국 비자 없이 최대 45일간 체류가 가능해요. 그렇다면 비자가 무조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렇지는 않아요.

     

    사이판과 괌은 미국령에 속해 있기 때문에 ESTA 비자 또는 비자면제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저는 ESTA 비자 발급보다는 비자면제신청서를 추천드려요. ESTA는 발급 시 비용이 소요되고 입국심사가 딱히 빠르지도 않거든요. ESTA 비자는 한화로 지금 개인당 3만 원 장도 비용이 드는데 오 돈이 너무 아깝지 않으세요??

     

    2022년 5월에 비자면제신청서가 바뀌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어설프게 구 양식으로 작성하시면 말짱 꽝입니다.

     

    사이판관 괌 입국 시 필요한 I-736 비자면제신청서 새로운 양식을 아래 다운로드하실 수 있게 했으니 일단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다운로드하세요. 지금이 아니라도 어차피 꼭 쓰셔야 하는 서류예요.

     

    I-736 비자면제신청서.pdf
    0.88MB

     

    다운받아 보시고 화가 나시죠? 물론 '나 잉글리시 좀 해' 하시는 분들은 패스지만 그렇지 않은 저같이 애국심이 강하신 분들은 이걸 어떻게 작성하라는 거야라는 볼멘소리가 나오실 거예요.

     

    그래서 제가 한글로 번역된 자료도 첨부했으니 한글번역판을 보시면서 작성해 보세요. 만약 5분 내 작성을 못하신다면 마지막 탈출구가 있으니 마음 편히 다운받아서 작성해 보세요.

     

    CBP Form I-736 한글.pdf
    0.19MB

     

    비자면제신청서 작성 시 주의하실 점은 딱 5가지예요.

     

    1. 모든 내용을 영어 대문자로 작성하셔야 해요.

    2. 당연히 이름은 여권 상 이름과 동일하게 작성하시고요.

    3. 1명당 1장씩 준비하셔야 해요.

    4. 날짜는 월 / 년 / 일 순으로 작성하세요.

    5. 우리가 예약한 숙소의 주소와 전화번호를 미리 알아두셔야 해요.

     

    '아 그래도 모르겠어'라고 하시는 분들은 위해 비장의 무기로 제가 아예 예시파일을 직접 만들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속 시원하실 거예요.

    비자면제신청서 예시 파일.pdf
    2.30MB

     

    참 그리고 우리 집 주소를 영어로 적어야 하는데 혹시 아시는 분 손 들어보세요. 와우~ 똑똑하신 분~

     

    저는 멍청해서 우리 집 주소가 영어로 뭐지 고민했었는데요. 알고보니 너무 쉽더라고요. 아래 사이트에 우리집 주소를 적으시면 영어로 짠하고 변해서 나타나는 마법을 경험하실 거예요.

     

     

    3. 비자면제 신청서 작성 시 알아두면 무조건 도움 돼요.

     

    뭐가 더 있냐고요? 조금만 더 가면 끝이 보이니 참으세요~

     

    비자면제신청서 작성 시 미리 알아두셔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여권번호와 괌에서 묵을 숙소명을 미리 알아두셔야 해요.

     

    요즘은 전자여권만으로도 해외 어디를 가시든지 편리하게 출입국이 가능한 거 아시죠? 전자여권은 아래 사이트에서 신청만 하시면 정말 빠르게 만들어지니 미리 만들어 놓으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4. 괌 입국심사 시 필요서류 언제 챙겨야 해요?

     

    뭘 언제 챙겨요. 지금 당장 챙겨야죠~

     

    괌 입국 시 우선 여권과 조금 전에 작성한 전자세관신고서 QR을 준비하셔야 해요. 앗! 전자세관신고서 QR이 뭐냐고요? 저기 위에 있는 거 잊으셨나요?

     

     

    제가 알기로는 2023년 5월 12일부터는 코로나 관련 증빙서류가 필요 없다고 들었는데 혹시 모르니 코로나 2차 접종 증명서도 스마트폰에 저장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코로나 접종증명서는 쿠브앱을 다운받으시면 코로나 접종이력이 다 나오니 미리 다운받아서 혹시나 모를 입국거부 상황을 차단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쿠브앱 다운이 어려우신 분들은 영문 백신접종증명서를 출력해서 준비해 두시면 되는데요.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아서 출력하시면 게임 끝입니다.

     

    혹시 괌도착 후 핸드폰이 작동하지 않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한 장 출력해 두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5. 마치며

    오늘은 괌여행 시 꼭 필요한 비자면제신청서와 괌세관신고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귀찮아도 괌여행을 위해서라면 꼭 작성하셔야 하는 서류이니 어려우시다면 다시 한번 차근차근 따라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우리 곧 괌에서 만나요. 전 괌을 몇 번 다녀와서 이번에는 괌과 사이판 이렇게 두 군데를 저울질하면 행복한 고민 중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