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포스트에서는 단말기유통법 폐지가 휴대폰 보조금 경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한 소비자들의 선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말기유통법 폐지와 보조금 경쟁의 재개
어느덧 10년이 지나 단말기유통법이 폐지되면서, '보조금 경쟁'의 가능성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이통사와 유통점 간의 자유로운 보조금 경쟁이 활성화되어, 소비자들이 저렴한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진다는 기대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보조금 규모의 증가와 소비자의 반응
정부는 이통사들의 보조금 경쟁이 저렴한 휴대폰 구매의 기회를 제한하고, 소비자의 후생을 감소시킨다고 판단, 단말기유통법 폐지를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보조금 규모가 늘어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를 환영하는 반응과 걱정하는 반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단말기유통법 폐지에 따른 변화 예상
단말기유통법이 폐지되면, 보조금 지급 방식이 유동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단말기유통법 시행 전의 현상들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신규 휴대폰에 대한 보조금이 증가하며, 지원금이 적게 지급되는 아이폰 같은 제품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보조금 경쟁의 부작용과 소비자의 선택
하지만, 보조금 경쟁의 활성화는 고가 요금제 사용자에게 집중되는 쏠림 현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저가 요금제를 이용하는 소비자나 정보가 부족한 소비자들은 보조금 혜택을 받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은 선택약정에 의존해야 할 상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말기유통법 폐지와 유통망의 반응
한편, 단말기유통법으로 침체를 겪었던 유통망들은 이제 폐지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번 법 폐지로 불법성지가 건전한 이동통신 유통환경으로 바뀔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